국가를 위해 헌신한 무공수훈자의 희생과 호국의지를 기념하기 위해 유가족과 함안군 무공수훈자 함안군지회 이화숙 회장을 비롯한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근제 함안군수가 국방부장관을 대신해 훈장증과 메달을 전수했다.
훈장은 故조쾌규의 자 조용덕(함안군 대산면 거주, 72), 故홍상조의 자 홍윤순(함안군 군북면 거주, 69) 유족이 대신 전달받았다.
이날 수여된 훈장은 「6‧25전쟁 무공훈장 수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6‧25전쟁 당시 공로를 세워 무공훈장 서훈 대상자로 결정됐으나 훈장을 실제 전달받지 못한 공로자 또는 그 유가족에게 전달하는 훈장이다.
◆함안군, 직원 대상 자체 청렴도 설문조사 실시
함안군은 내부 직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1월23일부터 2월2일까지 자체 청렴도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3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저조한 성적을 받은 ‘내부청렴도’ 원인 분석을 위해 추진됐다.
설문조사는 내부 새올행정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분야별 청렴에 대한 인식도와 개선방안을 묻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설문 항목은 △부패인식 분야 △부패경험 분야 △청렴정책 분야로 구성됐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 군 청렴문화에 대한 진단 및 개선방향을 설정할 계획이다.
◆함안군,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 주택구입 지원사업 접수
함안군은 귀농인의 안정적인 농업‧농촌 정착지원을 위한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2월10일까지 함안군농업기술센터 농업정책과에서 접수한다.
신청대상은 농촌으로 이주해 농업에 종사하는(하려는) 자와 재촌 비농업인으로써 농업을 전업으로 하거나, 농업에 종사하면서 이와 관련된 자가(自家) 생산물의 가공‧서비스업을 겸업하려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이주기한, 거주기간, 교육이수 실적 등의 지원자격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사업대상자로 선정 시 농업 창업자금(세대 당 3억 원 이내), 주택 구입‧신축 및 증‧개축 자금(세대당 7500만 원 이내)을 연 1.5% 고정금리 또는 변동금리로 융자(이차보전사업)신청이 가능하다.
◆함안군 농산물가공연구회, 우리쌀 소비촉진 과제교육
함안군 농산물가공연구회는 22일 농업기술센터 농촌생활문화관에서 농산물가공연구회(회장 조순제) 회원 20명을 대상으로 ‘수제 쌀강정 만들기’ 과제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과제교육은 연구회 회원 간 정보교환을 통한 역량강화와 연구회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국산 튀밥을 활용한 쌀강정 만들기를 주제로 쌀 소비 촉진과 한국 전통음식의 우수성 홍보에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