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소식] 창원시, 산지 수산물 직판장 개장

[경남소식] 창원시, 산지 수산물 직판장 개장

기사승인 2021-10-04 22:29:09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4일 마산합포구 구산면 원전에 산지 수산물 직판장을 개장했다.  

원전 수산물 직판장은 마산수협 수산물 판매장 4개동과 구산권역단위사업으로 건립된 판매장 6개동 등 총 10개동으로 원전마을 주민들이 운영하게 된다.  


주 판매 품목은 문어, 개조개, 홍합 등으로 진해만에서 생산되는 신선한 계절 수산물을 맛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개장식 이후 원전ˑ실리도 해역에 말쥐치 7만미도 방류했다. 

말쥐치는 횟감으로 인기 있는 어종이며, 해적 생물인 해파리 천적으로도 알려져 있어 연안해역 어족자원 관리에 유용한 어류이다. 


시는 수산자원 조성을 위하여 올해 6월부터 10월까지 감성돔 20만미, 문치가자미 35만미, 볼락22만미, 돌돔42만미 등 우량 수산종자 126만미를 연안해역에 방류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원전 수산물 직판장 개장으로 소비자는 신선한 수산물을 산지 가격으로 구입하고 생산자는 물류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상생의 공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수산종자를 방류하고 기반시설을 조성해 풍요로운 어촌이 실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경남대 박재규 총장, ‘김달진문학제 시상식’ 참석

경남대학교 박재규 총장은 지난 2일 창원시 진해구 김달진 시인 생가 마당에서 열린 ‘김달진문학제 시상식’에 참석했다.

이번 김달진문학제는 김달진 시인의 문학적 성취를 기리는 기념식과 함께 ▲제32회 김달진문학상 ▲2021년 김달진문학상 특별상 ▲제12회 창원KC국제문학상 ▲제17회 김달진창원문학상 등 다채로운 문학 시상식으로 구성됐다.


이날 박재규 총장은 ‘제12회 창원KC국제문학상’ 시상식에서 1990년 공산주의 체제를 비판한 시 '말들'과 함께 세계 평화를 지향하는 ‘프로토니즘 이론’을 창시한 알바니아계 미국 시인 ‘잭 마리나이’에게 상금 5000달러와 ‘창원KC국제문학상’을 시상했다.

한편 이날 ‘2021년 김달진문학상 특별상’에는 대한적십자사 부총재를 역임하며 시인이자 영문학자로서 왕성한 학술 활동을 펼쳐온 북한대학원대학교 김선향 이사장이 수상했다.


김선향 이사장은 3일에 열린 ‘제26회 김달진문학제 기념 국제시낭송콘서트’에서 수상시인들과 함께 시낭송 시간을 갖기도 했다.



◆경상남도, 청년일자리프렌즈 취ㆍ창업 서비스 강화

경상남도가 코로나19로 취ㆍ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10월 6일부터 기초 온라인 강의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경상남도 일자리프렌즈는 코로나 19로 청년취업이 어려운 사정을 감안해 도내 청년들을 대상으로 10개의 취ㆍ창업 기초 교육과정을 일자리프렌즈 누리집에 탑재할 계획이다.

주요 강좌는 ▲ 2021년 취업트렌드 ▲ 뽑고 싶은 자기소개서 ▲ 자기소개서 항목별 작성 tip ▲ 집중 분석! 공기업 자기소개서 ▲ 성공하는 면접전략 ▲ ai 면접의 이해 ▲ 블라인드 면접의 이해 ▲ 청년 창업 아이템 선정 ▲ 청년 창업 정부 지원받기 ▲ 창업 고도화와 사업화 등의 주제로 구성된 10개 강좌다. 


도내 청년이라면 누구나 청년일자리프렌즈에 회원가입 후에 이용할 수 있다.

오는 11월에 개소 3주년을 맞이하는 청년일자리프렌즈는 ‘청년에게 희망이 되는 친구 같은 일자리플랫폼’이라는 표어를 바탕으로 지난 3년간 미취업 청년들을 위한 취ㆍ창업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청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커뮤니티 활동을 지원하고, 취업 준비부터 실전까지 돕는 청년구직활동 공간으로 개소 이후 총 4만974명이 이용해 일 평균 45명의 구직청년들이 일자리프렌즈를 찾았다.

아울러 청년들이 구직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취업상담, 모의면접, 자기소개서 작성전략,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대비 등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3d프린터 활용교육, 컴퓨터 활용, 현장견학, 직무멘토링과 같은 직무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9월부터는 청년일자리프렌즈 내에 ‘경남 귀환청년 청년정책콜센터’를 개설하고, 경남에 정착을 희망하는 출향청년과 타 시ㆍ도에 거주하는 청년들에게 경남의 다양한 청년지원사업을 최근에 구축된 청년 정보플랫폼이나 정책자료집을 발간해 알리고 있다.

한편 일자리프렌즈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취업을 준비하는 미취업청년 뿐만 아니라, 졸업을 앞둔 대학생, 직장인들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상남도, 인도네시아 산업기계 화상상담회 참가기업 모집

경상남도(도지사 권한대행 하병필)가 도내 기계부품 관련 수출 중소기업의 인도네시아 시장 개척, 거래기반 마련 등을 위해 ‘인도네시아 산업기계전 화상상담회’에 참가할 기업 8개사를 모집한다.

이번 상담회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 예정이었으나 현지 코로나19로 12월 6일에서 10일까지 비대면 화상상담회로 전환해 추진된다. 

올해 상담회에는 총 43개국 2500여개사가 참가할 예정이다.

참가대상 품목은 산업용 기계 부품, 엔지니어링, 금속성형기계, 펌프류 등의 산업설비로 참가기업은 바이어 발굴, 통역, 현지어 홍보물 제작 등 지원을 받게 된다.

선정업체를 대상으로 10월 22일 사전설명회를 진행한 이후 카탈로그와 홍보동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홍보와 바이어 발굴과정을 진행한다. 

실제 상담회는 12월 7일부터 8일 양 일간 진행되며, 화상상담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및 경남 테크노파크 본부에서 동시 진행된다.

참가기업 모집기간은 10월 1일부터 15일까지며 경남 도내 본사 및 공장을 둔 기계부품 관련 중소기업이면 신청 가능하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