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대, 'SMART Nursing Center' 개소 [대학소식]

마산대, 'SMART Nursing Center' 개소 [대학소식]

기사승인 2021-11-16 19:46:48
마산대학교 간호학과(학부장 남정자)는 16일  50주년기념관 2층에 ‘SMART Nursing Center’를 개소했다.

이날 개소식은 보건복지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주최의 2021학년도 실습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시설과 장비를 확충해 센터를 구축했다.   


SMART Nursing Center는 음압격리실, 16개의 실습실, 조정실, 세미나실을 갖추고 고화질의 영상과 음향녹화가 가능한 Sim-capture시스템을 구비했다. 

또 5대의 고성능 simulator, VR 및 홀로렌즈를 활용한 MR을 도입해 병원내외의 다양한 상황을 가상현실로 구현해 효과적인 시뮬레이션 실습을  가능하게 했다.

64년 전통의 마산대 간호학과는 경남간호교육의 메카로 인간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전문인으로서의 직업관을 확립하고 전문적 지식 및 실무역량을 연마해 개인과 가족의 건강요구에 부응하는 총체적 역량을 갖춘 SMART 간호사를 양성하고 있다.

2020학년도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교육 최고등급인 ‘5년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에는 경상남도교육청에서 실시한 ‘공립 중등교사(보건교사) 임용시험’에서 2월 졸업생을 포함해 총 15명이 합격했으며 보건복지부 지원 실습교육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돼 혁신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한편 SMART Nursing Center는 역량있는 차세대 간호인재 양성을 위해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실습교육을 제공하고 대외 성과공유를 통해 인근 간호대학 교원과의 양질의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동반성장을 계획하고 있다.

남정자 학부장은 "SMART Nursing Center구축을 통해 마산대학교 간호학과가 시뮬레이션 교육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간호학생과 간호사의 사회적 건강문제 대응 역량을 증진시켜 궁극적으로 경남지역 건강증진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경남대 박예인 선수, 전국여자주니어 역도선수권대회서 3관왕 달성

경남대학교 역도부 박예인(체육교육과 1) 선수가 지난 15일부터 16일까지 충남 서천군민체육관에서 열린 ‘제12회 전국여자주니어 역도선수권대회’에서 주니어 최강자로 등극했다.


주니어 역도선수권대회는 만 19세 미만의 역도 최강자를 가리는 시합으로 71kg급에 출전한 박예인(체육교육과 1) 선수는 인상, 용상, 합계에서 각각 1위를 차지하며 금메달 3개를 목에 걸고 3관왕을 달성했다.

이어 76kg급에 출전한 김예은(체육교육과 1) 선수는 인상에서 91kg을 들어 올리며 금메달 1개를 목에 걸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인제대, 전자상거래경진대회서 3개부문 수상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사업단)이 제15기 GTEP 전자상거래 경진대회에서 장려상, 특선, 입선 등 3개 부문에서 상을 수상했다.

지난 12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는 전국에서 20개 대학, 86개 팀이 참가했으며 인제대를 포함한 총 15팀(10개 대학)만이 최종 본선에 진출했다. 

이들은 직접 발굴한 중소기업 제품을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등록하고 마케팅 전략 수립 및 판매 과정 전반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본선 진출후 장려상을 수상한‘티핑 포인트’팀(김동욱 외 4명)은 아이디어 상품‘인퓨젼캡’을 발굴해 쇼피 싱가포르, 쇼피 말레이시아, 라자다 싱가포르, 총 3개 플랫폼에 입점시켰다.

티핑포인트팀은 외국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퓨전캡(농축 비타민이 들어있는 병뚜껑에 소비자가 생수병과 결합해 터트려 마실 수 있는 상품)을 알리기 위해 제품 사용 영상을 직접 촬영·편집해 틱톡, 인스타그램을 통한 MZ세대 홍보에 주력했다. 

이진우(국제어문학부 3학년) 팀원은 이번 대회 참가를 위해 직접 관할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 신청을 하며 판매 열정을 보이기도 했다. 그 결과 100만원의 판매성과를 달성했다.

특선을 수상한‘5G’팀(박경수 외 4명)은 작년 인제대 GTEP 14기에 이어‘발효조청’을 일본 큐탠 저팬에 입점시켰다. 

일본 소비자를 직접 섭외해 현지 소비자들의 제품 선호도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입선을 수상한‘진저랜드’팀(최훈철 외 5명)은‘생강차스틱’을 쇼피 싱가포르에 입점 시켰고 이상적인 마진 계산을 위해 직접 알고리즘을 구축한 점을 높이 평가 받았다.

인제대 GTEP사업단은 올해 2월부터 전자상거래 교육을 시작하여 6월 교육생 전원을 대상으로 자체 경진대회를 개최해 중간점검을 진행했다. 

한편 이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며 무역이론과 현장경험이 결합된 무역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경남권에서는 인제대가 유일하게 선정돼 2009년 3기부터 지금까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김해=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폴리텍Ⅶ대학, 2021년 경남 청년학교 운영

한국폴리텍Ⅶ대학 창원캠퍼스(학장 배석태)는 지난달 22일과 27일부터 11월 19일과 11월 24일까지 '2021년 경남청년학교' 2개 과정을 운영한다.

'경남청년학교'는 대학 특성을 살려 '기술교육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이해와 정비과정'과 '코딩으로 만나는 IoT과정'을 시작했다.


경남도내 거주중인 만19세~34세의 청년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경남청년학교는 현재 두 과정 모두 각각 20명씩 총 40명 모집해 매주 1회 야간 4시간씩 5주간 진행하며 총 20시간으로 진행하고 있고 과정 당 20명씩 총 40명의 청년들이 참여하고 있다. 

2021년 경남 청년학교 사업은 청년이 돌아오고, 찾아오는 청년 특별도를 조성하기 위해 청년층 수요에 맞는 역량강화 교육지원을 통해 지역 청년 인재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경상남도와 경상남도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사업으로 경상남도의 지원을 받아 한국폴리텍Ⅶ대학 산학협력단이 수행하고 있다. 

오동수 산학협력단장은 "2021년 경남청년학교가 경남지역 청년들의 자기계발 및 취업역량 강화 기회 제공을 위한 교육의 장을 만들겠다"며 "다양한 기술분야를 경험하여 청년 미취업자들의 취업의 길을 열어 주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마산대 간호학과, 제64회 나이팅게일 선서식 개최

마산대학교(총장 이학은) 간호학과는 16일 제64회 나이팅게일 선서식을 실시간 온라인 줌 플랫폼을 통해 진행했다.

이날 선서식은 남정자 학부장의 연혁보고, 윤다영 학생(2학년)의 나이팅게일 선서, 이학은 총장의 식사, 이학우 이사장의 축사, 박형숙 경남간호사회 회장의 축사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최소인원 20명만 대면으로 진행하고, 나머지 300명의 학생과 교수진은 온라인 줌을 통해 참여했다.

나이팅게일 선서식은 2년의 기초간호학 수업을 마치고 임상실습을 나가기 전 간호학도들이 촛불을 들고 간호사로서의 윤리와 간호원칙을 담은 내용을 맹세하는 의식이다. 

64년 전통의 마산대 간호학과는 경남간호교육의 메카로, 인간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전문인으로서의 직업관을 확립하고 전문적 지식 및 실무역량을 연마해 개인과 가족의 건강요구에 부응하는 총체적 역량을 갖춘 SMART간호사를 양성하고 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