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참배는 새해의 시작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에게 고하고 거제시와 거제시민의 번영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있는 새해 첫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는 박종우 거제시장을 비롯해 서일준 국회의원, 윤부원 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각급 기관장, 보훈단체장 등 80여명이 참석했으며, 헌화와 분향, 묵념 순으로 진행되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신년 덕담으로 “올해는 힘과 용맹을 상징하는 청룡의 해”라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을 가슴에 새기고, 청룡의 용맹스러운 기운을 받아 2024년 더 큰 도약을 이뤄내는 거제시를 위해 올 한 해도 열심히 시정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거제시, 2024년 시무식 및 임용장 교부식 개최
거제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시무식과 임용장 교부식을 개최했다.
갑진년 ‘청룡의 해’ 를 맞아 용띠인 상하수도과 옥혜수 주무관과 지역경제과 김현수 주무관이 전 직원을 대표하여 공무원헌장을 낭독했으며, 사회복지과 문성오 팀장, 건강증진과 김미영 주무관이 제3회 거제시 청렴공무원으로 선정되어 시장 표창을 받았다.
재산관리과 김현정 팀장, 농업지원과 강현주 주무관, 아동청소년과 이은영 주무관이 2023년 하반기 친절공무원으로 선정되어 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이어서 2024년 1월 정기인사에 따른 승진자 18명, 전보자 8명, 신규 공무원 34명에 대한 임용장이 교부됐으며, 시무식이 끝나고 회의실 입구에서 간부 공무원과 직원 간 악수를 통해 2024년 서로의 건승을 기원했다.
박종우 거제시장은 신년사에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시민중심, 현장중심의 소통공감행정을 실천해달라”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거제시, 2024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안내
거제시농업기술센터(소장 강윤복)는 지역농업인들을 대상으로 1월8일부터 1월31일까지 새해 영농계획 수립과 신기술 보급을 위해 블루베리 재배, 봄철 양봉 관리 등 15개 과정의 새해농업인 실용교육을 추진한다.
교육 방법은 집합과 ZOOM을 활용한 비대면(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병행하여 추진한다. 과정별 세부 일정 및 교육 내용 등 교육에 관한 세부 사항은 거제시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거제시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이 교육을 쉽고 편하게 접할 수 있도록 ‘거제시 농업인 교육 밴드’를 운영 중이며, 현재 약 1300명의 농업인이 가입하여 교육 신청 및 정책 관련 정보 수집과 교육 개설 건의 등 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거제 준후산업, 이웃돕기 성금 1004만원 기탁
거제시 준후산업(대표 박항만)가 어려운 이웃을 위한 성금 1004만원을 시에 기탁했다.
기부식에 참여한 박항만 대표는 “우리 관내 어려운 이웃에게 따뜻한 연말 선물을 전하게 돼 뜻깊다”며 “앞으로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에게 위로와 희망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이에 박종우 시장은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사랑의 손길로 도와주신 준후 산업에 감사를 표한다”며 “기탁해 주신 성금은 관내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지원하는데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