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주관하는 이번 기념식은 ‘같이 한 걸음’이라는 주제로 주요 인사 및 민주화 운동 관계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대통령 표창에는 민주화운동에 앞장서며 국가사회 발전에 기여한 경남대 정성기 교수와 부마민주항쟁마산동지회 이창식 회장이 각각 한덕수 국무총리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정성기 교수는 1979년 부마항쟁 당시 경제학과 학생으로서 항쟁에 참여해 민주화 운동 정신 계승과 발전에 노력했으며 이후 30년 이상 부마항쟁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헌신해왔다.
이와 함께 초대 부마민주항쟁동지회 회장직과 부마민주항쟁기념사업회 회장직을 8년 간 맡으며 수 십 년 동안 ‘반국가폭동 부마사태’로 알려진 부마항쟁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앞장섰으며 부당한 피해를 입은 피해자의 보상을 위해 경남, 부산 등 전국적 연대를 이끌어냈다.
그 결과 지난 2013년에 부마민주항쟁법이 제정됐다.
또 정부의 부마항쟁진상조사위원회 구성부터 부마항쟁기념재단 설립,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설립, 부마민주항쟁국가기념일 제정까지 민주주의의 초석을 다지지는데에도 공헌해왔다.
현재 정성기 교수는 우리사회 최대 현안의 하나인 일자리문제를 중심으로, 경남지역사회의 보수, 진보 간의 대화와 소통에 노력하며 일상적 시민사회 속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경남대,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양성 교육생 모집
경남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연구센터(센터장 김서림)는 오는 6월30일까지 글로벌 온라인 창업을 희망하는 도내 취·창업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양성교육’ 교육생을 모집한다.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양성교육’은 고용노동부와 경상남도, 창원시가 컨소시엄으로 진행하고 있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의 단위사업으로 경남대는 2020년부터 3년째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25명의 교육생이 취업에 성공해 목표 대비 취업률 120%를 달성한 바 있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 창업 기초부터 실전까지 가능하도록 △글로벌 온라인 마케팅 △글로벌 창업실습(이베이, 스마트스토어) △라이브 커머스 활용 Sales PT실습 △메타버스 활용 온라인 상담회실습 등으로 운영된다.
교육 신청은 경남대 글로벌비즈니스연구센터 블로그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이외에도 구글폼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출하거나 경남고용안정지원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