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의로운 시민’ 남부면 김옥곤 씨 표창 [거제소식]

거제시, ‘의로운 시민’ 남부면 김옥곤 씨 표창 [거제소식]

기사승인 2023-02-16 09:01:49
경남 거제시(시장 박종우)는 15일 거제시청에서 ‘의로운 시민’으로 선정된 남부면 김옥곤 씨(52세)에게 표창패를 수여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여차마을 이장인 김 씨는 1월12일 여차전망대 부근 해안에 차량이 전복되어 있는 것을 목격하고 119에 최초 신고했다. 이후 선박 접안이 힘들어 위험한 곳임에도 본인 소유 선박을 이용해 경찰‧소방과 함께 사체 후송과 수색 등 사고 수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김 씨는 “이장으로서 마을과 지역을 위한 일을 했을 뿐이다”며, “앞으로도 행정의 최일선에서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우 시장은 “자신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위험을 무릅쓰고 사고 수습에 힘써주신 김옥곤 씨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거제시, 답례품목 추가 선정...고향사랑기부 모금에 박차 

거제시는 지난 14일 답례품선정위원회를 열어 답례품 17개 품목을 추가로 선정했다.

시는 작년 12월, 제도 시행을 앞두고 31종의 품목과 20개의 공급업체를 선정한 바 있다. 이로써 거제시의 답례품목은 총 48종으로 기부자가 선택할 수 있는 품목이 더욱 다양해졌다.


시는 관련부서 추천과 시홈페이지를 통해 시민 추천 품목을 접수받아 이번 추가 선정에 반영했다. 특히 거제시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지역 농‧어가 지원을 위해 답례품목 중 50%이상을 농축수산물로 구성한 점이 눈길을 끈다. 총 48종 중 26종이 지역 농축수산물이다.

선정된 답례품목은 △농축수산물 10개(표고버섯, 파인애플, 토마토, 파프리카, 상황버섯, 새싹인삼, 해초쑥, 건문어, 건새우, 고로쇠수액), △농수산가공품 5개(해초쑥차, 천년초추출액, 굴엑기스, 유자드레싱, 과자류), △제조품 2개(유자화장품류, 비누류) 등 총 17개 품목이다.

시는 추가 선정된 답례품목에 대해 2월과 3월에 걸쳐 공모와 공급업체 선정을 마무리짓고 거제의 특색있는 답례품을 내세워 제도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거제시, 양봉농가 지원사업으로 농가 손실 최소화

거제시는 양봉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양봉분야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로 꿀벌 폐사 피해를 입은 벌 사육 농가의 손실 보전과 고품질 꿀 생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비 사업 160만원, 도비 사업 8561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말벌 퇴치장비, 자동 탈봉기, 저온 저장고, 채밀대차 등 양봉 기자재 10종과 밀원수 조성을 지원하기로 했으며, 거제시 자체 사업 예산 3200만원으로 화분떡, 말벌 포획기, 밀원수 조성 등을 추가로 지원한다.

사업 신청은‘양봉 10군 이상 사육하며 주소가 거제시로 되어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시행하며, 오는 24일까지 양봉협회 거제시지부 또는 면·동사무소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신청된 희망 농가를 대상으로 지원물량 범위 내에서 적격 대상자를 선정하고, 타당성 검토와 농정 심의를 거쳐 대상자를 확정한다.


◆거제시, 2022년 농지이용실태조사 청문 실시 

거제시는 2022년 농지이용실태조사 정기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처분 대상 농지로 조사된 농지 소유자에 대해 2월15일부터 24일까지 8일간 청문을 실시한다.

농지이용실태조사는 농지의 소유·거래·이용·전용 등에 관한 사실을 확인하는 행정조사로 매년 9월부터 실시하도록 의무화 되있으며, 거제시는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18개 면·동 13,606건에 대한 농지 이용현황, 불법 전용 등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에 실시하는 청문은 조사를 통해 자기의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 농지소유자에 대해 휴경사유, 농지 취득 배경, 농업경영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처분의무대상을 결정하는 과정이며, 정당한 사유없이 휴경한 것으로 확인 시, 1년의 농지처분의무가 부과된다.

또한, 처분의무기간 내 농지를 처분하지 않거나 농업경영에 이용하지 않을 경우 농지법 제11조에 따라 처분명령 대상으로 확정되며, 지정된 기간 내 정당한 사유없이 처분명령 미이행시에는 해당 농지의 공시지가와 감정평가액 중 더 높은 금액의 25%에 해당하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한다.


◆2023년 365안심병동사업 간병지원 안내

거제시보건소(소장 반명국)는 맞벌이 부부 증가 등 사회행태의 변화로 간병에 따른 사회문제 해결 및 환자가족의 사회적·경제적 간병부담 경감을 위하여 간병지원서비스 365안심병동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맑은샘센텀병원(옥포소재)이 365안심병동으로 지정받아 병원 내 2개 병실, 8병상에 8명의 간병인이 24시간 간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원 대상에 따른 간병료는 행려환자, 노숙인, 긴급의료지원대상자는 전액무료이며,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은 1일 1만원, 65세 이상 건강보험가입자 등은 1일 2만원의 간병료를 내면 이용할 수 있다.

간병서비스 기간은 15일로 하되, 특별한 사정이 있는 때에는 입원기간 중 1회에 한해 최대 50일까지 연장 가능하다.

김영실 감염관리과장은 365안심병동사업 시행으로 간병돌봄이 필요한 시민들이 부담스러운 간병료를 줄이고 24시간 양질의 간병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